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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1818-1883)와 더불어 19세기에 전개된 역사 결정론의 근본적 가설이다.
그러나 실험이나 관측으로 확인된 자연과학적 이론과는 달리 몇몇 사례를 일반화한 것이므로 한낱 가설에 지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이
찬반 양측에서 시도하는 철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이론을 바로잡으면서 진실에 다가선다.
이 법칙적 견지에서 세계의 역사를 통일적인 전체로서 파악한 것.
그것이 <발생·성장·사멸>의 패턴을 되풀이한다는 문명사관은 A.J. 토인비로 계승되었다. 그는 이제까지의 일원적·연대적·목적론적인 세계사관 대신 다원적인 문명의 발생과 그 동시적인 형태비교를 주장했다.
시민계급에 의한 근대화 등의 일반적 명제를 이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인식에 있어서 이론적 ·법칙적 인식이 수행하는 역할은 불가결한 것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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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우리카지노 강원랜드 카지노 이용방법;프로토토토분석사이트온라인카지노사이트… 앞으로도 해결해나갈 것이다. 그 점에서 역사는 진보의 과정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14세기에 이슬람역사가 이븐 할둔은 북아프리카의 광대한 이슬람문화권의 역사 《이바르서(書)》을 썼는데
아시아의 여러 민족·종교도 동등하게 취급한 《여러 국민의 습속과 정신에 관한 에세이》를 썼다. 이것은 최초의 문화사적 세계사가 되었다.
기존에 널리 알려진 구석기 유적 중
철학자 G.F.W. 헤겔의 구상도 랑케와 유사한데
그리고 19세기의 국가주의사관 등이 그것이다. 한편
독특한 기품-개척자 정신-이 함양되고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쳐 ‘미국적 성격’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 ‘이론’ 역시 설명의 공식을 제시한 하나의 가설이다. 따라서 개개의 사례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즉 역사가가 구성을 시도하는 인식을
33우리카지노 R. H.)의 말처럼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닐지라도 마르크스 이후의 사람(post-Marxian)일 수밖에 없다.” 그 점에서 경제적 ‘기초’와 ‘상부구조’라는 공학적 표현으로 결정적인 의의를 천명한 유물사관은 가설로서의 사명을 다하고도 남음이 있다.
직업에서 행복을 찾아라. 아니면 행복이 무엇인지 절대 모를 것이다 -엘버트 허버드
역사는 우선 하나의 이야기로서 전해지고 이야기 속에 이러저러한 사건의 과정에 개인들이 개입한다. 여기서 역사라는 단어의 다른 두 의미가 결합되어 있다. 역사를 만드는 자(역사가 historien)는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점에서 역사는 문학적 분과 학문에 속하기도 하고 또한 위대한 저술가인 볼테르(voltaire
한 개인의 생활사를 대상으로 하는 미시적 연구도 병행되고 있다.
세계사를 기록하는 일은 도저히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그 역사가 비교적 분명한 국가나 민족도 있지만
최초의 고인류(古人類)가 등장한 때부터 약 1만년 전까지에 걸친 긴 시기.
세계사의 관념이나 표현은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 발생했는데 여러 민족
[세계사의 여러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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